이스라엘의 출애굽 과정
출애굽은 유대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이며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나는 사건을 가리킵니다. 출애굽기의 성경 이야기에 따르면, 이스라엘 백성은 파라오의 궁전에서 자란 히브리인 모세가 그들을 속박에서 벗어나도록 하나님의 선택을 받을 때까지 400년 동안 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했습니다.
다음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과정을 간략히 요약한 것입니다.
1. 모세의 부르심: 하나님은 불타는 덤불 속에서 모세에게 나타나 바로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노예 상태에서 풀어줄 것을 요구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모세는 처음에는 주저했지만 결국 가기로 동의했습니다.
2. 역병: 파라오가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지 않자 하나님은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여기에는 나일 강을 피로 변하게 하고 메뚜기 떼를 보내어 땅을 어둠이 덮게 하는 일이 포함되었습니다. 마지막 재앙은 이집트의 모든 맏아들의 죽음이었습니다.
3. 유월절: 마지막 재앙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 하나님은 어린 양을 제물로 바치고 그 피를 문설주에 표시하라고 지시하셨습니다. 그런 다음 죽음의 천사는 그들의 집을 "넘어가서" 그들의 맏아들을 살릴 것입니다.
4. 출애굽: 맏아들이 죽은 후 파라오는 마침내 마음이 누그러져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나도록 허락했습니다. 그들은 급히 떠났기 때문에 빵을 부을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행을 위해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구웠습니다.
5. 홍해를 건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를 탈출할 때 파라오는 마음을 바꾸어 군대를 이끌고 그들을 추격했습니다. 하나님은 기적적으로 홍해를 가르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른 땅으로 건널 수 있게 하셨지만 애굽 사람들이 따라오려 하자 물이 그들을 덮쳐 익사했습니다.
6. 시나이 산으로의 여행: 이스라엘 백성은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하면서 시나이 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과 다른 율법을 받았습니다. 마침내 그들은 이스라엘이 될 약속의 땅의 경계에 도착했습니다.
출애굽 이야기는 유대 전통의 중심 부분이며 수세기 동안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억압으로부터의 자유와 고난의 시기에 신앙의 중요성을 기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