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2004년 제2회 시각디자인기사 자격시험 기출문제

아름다운전진 2010. 8. 11. 11:25
728x90

제 1과목: 시각디자인론

문제1. 디자인 서비스 시장의 개방에 따른 결과를 예측한 내용 중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

가. 우리나라 디자인 전문기관보다 월등한 실력으로 국내시장을 잠식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

나. 국내 디자인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다

다. 선진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이 된다

라. 국내 디자이너에게 최악의 조건이므로 회생 가능성이 거의 없다

문제2. 인쇄매체의 광고디자인에서 헤드라인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는 내용은 ?

가. 독자의 주의를 끈다

나. 바디카피를 읽도록 유도한다

다. 소비자를 움직여 행동하도록 한다

라. 제품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한다

문제3. 문자를 떠나서는 시각디자인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다음 중 문자 없이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은 ?

가. 픽토그램 나. 패키지  다. 캘린더 라. 로고타입

문제4. 시각디자인을 커뮤니케이션의 기능별로 분류할 때 상징적 기능을 갖는 것은 ?

가. 패키지 나. 지도  다. 신문광고 라. 심볼

문제5. 팝아트와 거리가 먼 작가는 ?

가. 앤디워홀 나. 올덴버그  다. 리차드 헤밀턴 라. 바자렐리

문제6. 상표 등록출원 기관은 ?

가. 중소기업청 나. 특허청  다. 과학기술처 라. 시청

문제7. 회사명이나 상품명을 의미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문자를 개성적으로 조형화시킨 디자인은 ?

가. Typeface 나. Collage  다. Pictogram 라. Logotype

문제8. 좋은 포장을 위한 다음 내용 중 점포의 기능을 고려한 조건으로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가. 시각효과 증진

나.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

다. 상품 만족도 보장

라. 상품의 장점 부각

문제9. '데 스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가. 신조형주의 운동이라고 불리우며, 추상적인 형태와 조형을 추구하였다

나. 네델란드에서 시작된 기하학적 추상미술 운동으로서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모더니즘 디자인 운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

다. 개인적, 개성적인 표현성을 배제하는 주지주의 추상미술운동이었다

라. 데 스틸 운동의 양식적인 특성은 화가 '피카소'와 '달리'의 그림에서 잘 드러난다

문제10. 산업디자인을 보는 관점은 판매를 위한 디자인에서 생산을 위한 디자인으로, 그리고 다시 소비를 위한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그리고 이후 디자인의 중요한 관점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

가. 환경을 위한 디자인 나. 개인을 위한 디자인

다. 유행을 위한 디자인 라.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문제11. 1981년에 창립된 이태리의 혁신적인 디자인 그룹으로 '에 토레 소트사스'가 중심이 되었으며, 후기 혁신주의 또는 후기 전위운동으로 평가된 것은 ?

가. 멤피스 디자인그룹 나. 바우하우스  다. 비엔나세세션 라. 웨지우드

문제12. 다음 중 어떤 모양이나 그림을 컷으로 오려서 화면에 붙이거나 떼면서 일정한 모양으로 조금씩 움직여 촬영하는 기법은 ?

가. 투광 애니메이션 나. 셀 애니메이션

다. 컴퓨터 애니메이션 라. 컷아웃 애니메이션

문제13. 다음 POP의 기능을 설명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항목은 ?

가. 매스컴 광고를 대신한다

나. 점두, 점내에서 타사 제품보다 주의를 끌도록 자극한다

다. 점원의 판매행위를 보조하며 대변하는 동시에 판매 효율을 높인다

라. 신상품의 출현을 알리고 브랜드 명 및 기능을 강조할 수 있다

문제14. 컴퓨터의 입력지시기구로써 절대좌표를 표시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것은 ?

가. 디지타이저(Digitizer)  나. 마우스(Mouse)

다. 키보드(Key board)   라. 그래픽 보드(Graphic board)

문제15. 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중 직관적인 두뇌 활동을 활용하여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는데 사용되는 방법은 ?

가. 블랙 박스 방법 나. 수렴적 사고방식

다. 글라스 박스 방법 라. 체계적 접근방식

문제16. 시각디자인에서 Communication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가. 설득적 기능 나. 지시적 기능  다. 상징적 기능 라. 장식적 기능

문제17. 시대의 변화가 급격한 오늘날의 시장 변화를 설명한 말로 적절치 않은 것은?

가. 시장이 세분화되고 서비스가 다양해진다

나. 동종의 유사한 산업간의 구분이 모호해진다

다. 제품의 디자인 수명이 짧아진다

라. 유사업체들 간의 경쟁이 사라진다

문제18. 주로 인물을 소재로 하여 익살, 유머, 풍자등의 효과를 살려 그린 그림으로 맞는 것은 ?

가.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나. 캐리커쳐(Caricature)

다. 꼴라쥬(Collage)

라. 다이어그램(Diagram)

문제19. 저작권을 국제적으로 서로 보호할 것을 목적으로 체결된 조약은 ?

가. 파리협약 나. 베른협약  다. 파리동맹 라. 런던동맹

문제20. 아이디어를 전개하는데 비교적 합당하지 않는 것은 ?

가. 디자인 원칙의 적용 나. 정보의 적절한 편집

다. 목표의 분명한 인식 라. 시간 절약을 우선

제 2과목: 조형심리학

문제21.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현상은 ?

가. 지각의 항상성 나. 지각의 동질성

다. 지각의 점진성 라. 지각의 착오성

문제22. 자연미의 특징은 ?

가. 생산성을 지니고 있다  나. 인격적 생명의 인상이 확실하다

다. 비교적 견고하여 변화가 없다   라. 오래 보존할 수가 없다

문제23. 모든 변의 길이가 같고 또한 모든 각이 같은 형태는 ?

가. 마름모꼴 나. 정다각형  다. 루트직사각형 라. 황금직사각형

문제24. 보이지 않는 부분을 표시하는 선은 ?

가. 실선 나. 외형선  다. 은선 라. 중심선

문제25. 다음 군화(群化)의 법칙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가. 서로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하나로 뭉쳐져 보인다

나. 비슷한 움직임을 지닌 것은 하나로 지각된다

다. 두 개의 영역을 나누는 경계선은 도형으로 된 윤곽선으로서 도형에 속한다

라. 윤곽선으로 닫혀진 공간은 하나의 도형을 이룬다

문제26. 동일한 요소가 규칙적이거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면 리듬을 갖게 된다. 다음 중 이러한 반복의 효과를 주로 활용하는 가장 좋은 예시가 되는 것은 ?

가. 포장지와 벽지   나. 크리스마스 카드와 신년카드

다. 포스터와 엽서   라. 심볼과 로고타입

문제27. 그림과 같이 서로 근접하는 두 가지의 영역이 때에 따라서 어느 쪽 하나는 도형으로 되고 다른 것은 바탕으로 되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도형은 ?


가. 착시도형   나. 인상성과 주목성의 도형

다. 도형과 바탕의 반전도형  라. 루빈의 분할도형

문제28.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아르누보 운동은 자연계의 어떠한 형태를 장식미술로 사용한 것인가 ?

가. 기하학적 형태 나. 우연적 형태

다. 유기적 형태 라. 기계적 형태

문제29. 형태나 색채 등이 반복되어 표현되었을 때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는 ?

가. 강조 나. 조화 다. 대비 라. 리듬

문제30.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는 비록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덩어리져 보이는 경향이 있다. 색맹 검사표에 이용된 법칙은 ?

가. 근접의 법칙 나. 유사의 법칙  다. 폐쇄의 법칙 라. 연속의 법칙

문제31. 착시현상을 설명한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가. 지각된 부분들 사이에 상호작용의 결과로 생기는 현상

나. 비슷한 움직임을 지닌 것끼리 하나로 지각되는 현상

다.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없이 관찰자의 자발적 흥분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

라. 3차원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현상

문제32. 디자인의 개념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

가. 선 나. 면 다. 점 라. 비례

문제33. 진출색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가. 난색이 한색보다 진출성이 크다

나. 고채도의 색이 저채도 색보다 진출성이 크다

다. 암색이 명색보다 진출성이 크다

라. 유채색이 무채색 보다 진출성이 크다

문제34. 다음 중 시각적 질감이 아닌 것은 ?

가. 장식적 질감 나. 촉각적 질감  다. 기계적 질감 라. 자연적 질감

문제35. 물체의 형을 평면도, 입면도, 측면도와 같이 서로 다른  수직 방향에서 보이는 대로 기록하는 투상도법은 ?

가. 정투상도법 나. 투시도법  다. 사투상도법 라. 등각투상도법

문제36. 건축물이나 인쇄물 등에서 중력에 대해 균형적이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방향은 ?

가. 와선방향 나. 수직방향  다. 사선방향 라. 수평방향

문제37. 색과 형태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

가. 색은 정감적, 정서적, 여성적인데 비해 형태는 지적,분석적이며 정보적이다

나. 형은 색보다 좀 더 효율적인 의사전달의 수단인데,분명하게 구별되는 패턴을 지니고 정보성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다. 색의 느낌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라. 보색의 병치는 연약한 느낌을 준다

문제38. 다음은 투시도 제작시 사용되는 부호와 용어들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

가. GL-Ground Line(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

나. EP-Equal Point(같은 높이의 점)

다. CV-Center of Vision(시점의 화면상의 위치)

라. PP-Picture Plan(지표면에서 수직으로 세운 면)

문제39. 디자인 제도시 치수를 기입할 때 치수 보조 기호 중 지름을 나타내는 것은 ?

가. Ø 나. R 다. T 라. C

문제40. 다음 그림에서 a와 b는 같은 길이인데 a가 길게 보이는 것은 ?


가. 헤링의 착시  나. 본트의 착시

다. 플레이저 착시   라. 뮬러 라이어의 착시

제 3과목: 광고학

문제41. AIDMA 5원칙이 맞게 나열된 것은 ?

가. Attention - Inspiration - Dimension - Mood -Action

나.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다. Attention - Innovation - Demand - Moral - Action

라. Attention - Image - Decision - Manner - Action

문제42. 장기적으로 볼 때,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

가.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나. 광고와 세일즈 프로모션

다. 광고와 PR 라. 품질과 서비스

문제43. POP 광고에서 POP의 의미는 ?

가. Point of Purchase 나. Point of Production  다. Push or Pull 라. Pop - Up

문제44. 다음 그림에서 ( )안에  알맞은 것은 ?


가. 판매  나. 중개   다. 선전   라. 지각

문제45.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가 아닌 것은 ?

가. 가상공간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 커뮤니케이션

나. 음성, 화면, 동화상 등 다양한 정보를 쌍방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 개인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행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라. 인터넷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대량으로 판매하는  마케팅 형식

문제46.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론의 기초가 되는 인지심리학의 기본 가설은 무엇인가 ?

가. 인간의 심리와 태도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나. 개인의 행동은 사회적 영향을 받는다

다. 고정된 관념은 학습으로도 바꾸기 힘들다

라. 인간은 배우고 익히는 과정속에 태도가 변할 수 있다

문제47. 광고대행사에서 광고의 모든 시각적인 표현을 책임지는 사람은 ?

가. Graphic Designer 나. Illustrator

다. Art Director 라. Production Artist

문제48. 다음 ( )속에 들어가야 할 용어는 ?

『일반적으로 자기관여가 높은 상품에 대해서는 ( ) 충성도가 높아진다.』

가. 인지도 나. 브랜드  다. 지체자 라. 사용자

문제49. 커뮤니케이션 요소 중에서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서 광고의 경우 광고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는 수단은 ?

가. 송신자 나. 기호화  다. 노이즈 라. 채널

문제50. 마케팅 조사에서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

가. 조사설계 나. 문제의 정립   다. 자료분석 라. 실사(Field Work)

문제51. 광고주가 처해있는 상황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를 대행사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은 ?

가. Graphic Designer 나. Copy Writer

다. Account Executive 라. Art Director

문제52. 자사 제품이 동종 제품의 시장에서 차지하는 판매 비율을  흔히 시장 ( )이라고 한다.  이것에 따라서 1등일 경우와 2등일 경우 3등일 경우에 따

라서 마케팅전략이나 광고전략이 바뀐다. ( )에  들어갈 맞는 것은 ?

가. 배분율 나. 점유율  다. 지배율 라. 잠재율

문제53. 새논과 위버(Shannon & Weaver)의 커뮤니케이션 모형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원→ 메시지→ 송신기→ 수신기→ ( )로 구성된다.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가. 목적지 나. 효과  다. 신호 라. 피드백

문제54. 무성영화시대의 찰리 채플린의 움직임처럼, 경망스럽도록 빨리 움직이는 인물의 모습을 보여주려면 어느 촬영 방법을 써야 하는가?

가. 저속촬영 나. 미속촬영  다. 초고속촬영 라. 역방향 액션

문제55.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을 측정하는 방법 중  AIO의 요소가 아닌 것은 ?

가. 활동 나. 관심 다. 의견 라. 방식

문제56. 다음 광고매체 중 4대 광고매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가. 신문 나. TV 다. 잡지 라. DM

문제57. 던(W.S.Dunn)이 광고 카피와 커뮤니케이션에서 주장한 헤드라인의 기능이 아닌 것은 ?

가. 소비자를 본문(바디카피)으로 끌어들일 것

나. 일반 수용자 중에서 목표 수용자를 골라 낼 것

다. 헤드라인은 일러스트레이션과 조화를 이루어 소비자의 눈길을 끌 것

라. 언론의 보도처럼 뉴스고지 형식으로 표현할 것

문제58. 레이아웃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가. 광고 목적보다는 조형성을 강조한 배열

나. 눈이 이동을 유도할 수 있는 치밀한 설계

다. 가독성을 원활하게 하는 배열

라. 아름다운 시각적 균형미

문제59. 광고 카피 전략에서 카피의 의미는 ?

가. 광고언어(헤드라인과 보디카피)

나. 광고디자인, 색상 또는 배경음악

다. 광고모델, 사진, 심볼

라. 광고언어를 포함한 모든 시청각적 요소

문제60. 다음 중 전광판 광고의 내용과 다른 하나는 ?

가. 공중파 방송광고의 일종이다

나. 음성이나 음향이 지원되지 않는다

다. 여러 광고주들의 컨소시엄 형태로 설치된다

라. 허가관청은 지방자치단체이다

제 4과목: 색채학

문제61. 색의 혼합에서 그 결과가 혼합전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는 것은 ?

가. 색광혼합 나. 색료혼합  다. 병치혼합 라. 중간혼합

문제62. 조명에 의하여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은 ?

가. 조명성 나. 기능성  다. 연색성 라. 조색성

문제63. 다음 색 중 백색배경에서 가장 명시도가 낮은 색은 ?

가. 황색 나. 보라색  다. 파랑색 라. 청보라색

문제64. 저드(Judd, D.B.)가 주장하는 색채조화의 네 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

가. 질서성의 원리 나. 모호성의 원리

다. 동류성의 원리 라. 친근성의 원리

문제65. 빨강 사과가 빨갛게 느끼는 이유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

가.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흡수, 나머지는 반사하기 때문

나.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투과,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

다.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반사,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

라. 사과 표면에 비친 빛 중 빨강 파장은 굴절, 나머지는 반사하기 때문

문제66. Moon-Spencer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가. 조화는 동등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로 구분된다

나. 부조화는 제1부조화, 제2부조화, 눈부심(glare)이다

다. 색채조화는 색상의 범위로만 국한되어 있다

라. 색상에서 유사조화 범위는 7-12(100등분 색상)이다

문제67. 우리나라 산업규격의 안전 색광 사용 통칙에 있어서 위험과 긴급을 표시하는 색광은 ?

가. 노랑 나. 빨강 다. 녹색 라. 자주

문제68. 색의 대비현상에 관한 기술 중 가장 타당성이 높은 것은?

가. 면적 대비란 면적이 커지면 명도 및 채도가 더 낮아 보이는 현상이다

나. 계시 대비란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다. 한난 대비란 한색은 따뜻하게 보이고, 난색은 차게 보이는 현상이다

라. 연변 대비란 두 색이 붙어있는 경계부분에서 색의 대비가 더욱 약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문제69. 먼셀 색입체에 관한 기술 중 옳은 것은 ?

가. 채도는 색입체의 중심에서 원둘레 방향으로 가면서 점점 높아진다

나. 색입체에서 채도는 위로 올라갈수록 높아진다

다. 색입체 중심축의 맨 위에는 검정색이 위치한다

라. 색입체를 임의의 위치에서 자른 수평단면은 동일채도면이다

문제70. 채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가. 채도는 흰색을 섞으면 높아지고 검정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나.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낸 것으로 무채색을 섞으면 낮아진다

다. 채도는 색의 밝은 정도를 말하는 것이며, 유채색끼리 섞으면 높아진다

라. 채도는 그림물감을 칠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이며, 흰색을 섞으면 높아진다

문제71. 비누 거품이나 전복 껍질 등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빛의 어떠한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색인가 ?

가. 왜곡현상 나. 투과현상  다. 간섭현상 라. 직진현상

문제72. 크기가 같은 라디오에 다음과 같이 채색되었을 때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 (단, 명도는 같다.)

가. 밝은 회색 라디오 나. 밝은 녹색 라디오

다. 밝은 보라색 라디오 라. 밝은 노랑색 라디오

문제73. 다음 중 장시간 머무는 대합실 등에 가장 적합한 색은 ?

가. 진출색 나. 한색계 다. 난색계 라. 고채도의 색

문제74. 색의 온도감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

가. 유채색의 경우 중성색은 온도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나. 장파장보다 단파장 쪽의 색이 차게 느껴진다

다. 일반적으로 명도보다 색상에 의한 효과가 크다

라. 무채색의 경우 명도가 높으면 따뜻하게 느껴진다

문제75. 남색의 먼셀기호와 가장 가까운 것은 ?

가. 5PB 3/12 나. 5B 4/8  다. 10P 4/10 라. 10RP 5/10

문제76. 색조(tone)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

가. 채도를 나타내는 개념

나. 색상과 명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

다. 명도와 채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

라. 명도를 나타내는 개념

문제77. 색채에 있어서 수반 감정은 색채가 인간에게 미치는 기본적인 효과를 말한다. 색이 수반하는 감정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가. 난색계의 채도가 높은 색은 흥분을 유발시킨다

나. 장파장 쪽의 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다. 저명도의 색은 무겁게 느껴진다

라. 개인별로 느낌의 차이가 대단히 많다

문제78. 색의 삼속성에 관한 기술 중 잘못된 것은 ?

가. 색상환에서 정반대쪽에 위치한 색은 보색이다

나. 명도는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 나눈다

다.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백색이라고 한다

라. 무채색의 채도는 0이다

문제79. 올림픽 마크의 5대양주 색은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

가. 시대성 나. 상징성  다. 기호성 라. 기억성

문제80. 관용색명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가. 습관상으로 사용하는 색으로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나. 하양, 검정, 빨강 등이 있다

다. 황(黃), 청(靑), 적(赤) 등이 있다

라. 금색, 은색, 호박색 등이 있다

제 5과목: 사진 및 인쇄제판론

문제81. 가이드 넘버 24인 스트로보를 3m인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값은 ?

가. F/4 나. F/5.6 다. F/8 라. F/11

문제82. 상품 촬영시 유리에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필터는 ?

가. PL 필터 나. ND 필터  다. Soft Focus 필터 라. FL 필터

문제83. 섬유를 얇은 층으로 하여 여과하는 공정은 ?

가. 사이징 나. 윤내기  다. 초지 라. 비팅

문제84. 대형 카메라의 렌즈면과 필름면을 움직여서 피사체의 왜곡을 바로잡고 초점면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은 ?

가. 팬닝 나. 파노라믹  다. 매크로 라. 무브먼트

문제85. PVA제판에서 화선 부분에 인쇄잉크가 잘 부착되고 인쇄에서 내쇄력을 높이기 위하여 도포하는 약품은 ?

가. 아라비아고무 나. 래커  다. 수정액 라. 감광액

문제86. 섬유제품의 촬영에 대한 설명 중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

가. 세밀한 굴곡이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직접 광원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나. 섬유제품은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지시된 노출보다 1/3stop∼1stop정도 열어준다.

다. 확산광을 액센트로 이용하면 털실의 부드러운 질감이 가장 잘 나타난다.

라. 순모 스웨터는 확산광을 사용하면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나타난다.

문제87. 화상의 반전작용을 이용하여 한 장의 화면에 음화와 양화가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

가. 포토몽타쥬 나. 솔라리제이션 다. 포토그램 라. 릴리프포토

문제88. 할레이션 방지층의 주된 역할은 ?

가. 필름의 신축방지  나. 잠상형성방지

다. 빛의 반사방지   라. 현상시 화학반응방지

문제89. 인쇄 기계의 3형식이 아닌 것은 ?

가. 평압식 나. 원압식   다. 윤전식 라. 블랭킷식

문제90. 강한 광선 조건에서 매우 빠른 감도의 필름을 사용할 때 또는 느린셔터로 촬영하기를 원할 때 사용하는 필터는 ?

가. PL 필터 나. ND 필터   다. UV 필터 라. RED 필터

문제91. 다음 조명 중 입체감이 강조되고 콘트라스트가 힘있는 표현을 할 수 있는 조명은 ?

가. 순광 나. 측광  다. 반역광 라. 역삼각 조명

문제92. 인쇄판의 화선부와 비화선부가 같은 평면으로 되어 있으며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이용한 인쇄 방법은 ?

가. 볼록판 인쇄 나. 오프셋 인쇄  다. 그라비어 인쇄 라. 스크린 인쇄

문제93.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가.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을수록 심도가 깊다.

나. 피사체와의 촬영거리가 멀수록 심도는 얕다.

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수록 심도는 얕다.

라.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심도는 얕다.

문제94. 사진상에서 밝은 부분에 빛을 더 주어 디테일을 살리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가. 닷징 나. 버닝  다. 트리밍 라. 크로핑

문제95. 노출과다나 현상과다 된 필름을 화상의 농도나 콘트라스트를 낮추어 보정할 수 있는 처리법은 ?

가. 감력 나. 보력 다. 조색 라. 감도

문제96. 렌즈의 중심 부분 보다 주변 부분을 통과하는 빛이 강하게 굴절되어 생기는 수차는 ?

가. 구면 수차 나. 코마 수차  다. 비점 수차 라. 왜곡 수차

문제97. 흑백 현상약품의 현상주약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가. 메톨 나. 페니돈  다. 빙초산 라. 하이드로퀴논

문제98. 각 색판의 식별과 색수정량의 척도로 사용되는 것은 ?

가. 그레이스케일 나. 스타타깃  다. 컬러패치 라. 농도계

문제99. 인쇄 잉크의 구성 성분이 아닌 것은 ?

가. 색료 나. 비이클  다. 보조제 라. 정착제

문제100. 국판(A5) 책자의 크기는 ?

가. 105×148mm 나. 210×297mm  다. 148×210mm 라. 74×105mm

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