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자동차정비기능사

2006년 1월 22일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시험 기출문제

아름다운전진 2010. 8. 21.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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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 스로틀 포지션 센서 ㉯ 조향각 센서     ㉰ 맵 센서 ㉱ 차고센서

2. 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자유전자의 흐름이다.

㉯ 단위는 A를 사용한다.

㉰ 직류와 교류가 있다.

㉱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

3. 기관을 동력계에 의하여 출력을 측정하였더니 3000rpm에서 80마력이 발생하였다. 이 기관의 지시마력은?

㉮ 48마력 ㉯ 50마력 ㉰ 82마력 ㉱ 75마력

4. 디젤기관의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 분사시기 ㉯ 연료의 인화점  ㉰ 분무의 상태 ㉱ 공기의 유동

5. 전자제어 현가장치 고장 진단시 액추에이터 시험 조건으로 맞는 것은?

㉮ 점화 스위치 OFF

㉯ 점화 스위치 ON

㉰ 고장 경고등 점등

㉱ 차속이 30km/h일 때

6.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 방식에 들지 않는 것은?

㉮ 동시분사 ㉯ 그룹분사  ㉰ 순간분사 ㉱ 독립분사

7. 크랭크 케이스의 환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오일의 열화를 방지한다.

㉯ 대기오염을 방지한다.

㉰ 자연식과 강제식 환기 장치가 있다.

㉱ 송풍기로 환기시킨다.

8. 회전수 3000rpm, 100PS 기관의 토크는 약 몇 kgf-cm인가?

㉮ 2387 ㉯ 2525  ㉰ 2637 ㉱ 2780

9. 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 사이드 기어 ㉯ 웜 기어 ㉰ 피니언 기어 ㉱ 링 기어

10. 현재 통용되는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외기 온도 센서  ㉯ 스로틀 포지션 센서  ㉰ 일사 센서(SUN 센서)  ㉱ 냉각수온 센서

11.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급제동시 노즈 다운 현상 방지

㉯ 고속 주행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 제동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 조절

12. 어떤 자동차로 마찰계수 0.3인 도로에서 제동했을 때 제동 초속도가 10m/s라면 약 몇 m 나가서 정지하겠는가?

㉮ 12m ㉯ 15m ㉰ 16m ㉱ 17m

13.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은 높아진다.

㉯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 슈의 마멸이 촉진될 수 있다.

14. 공기 청정기(건식)의 흐름 효율저하를 방지하려면 정기적으로 엘리먼트를 빼내어 어떻게 하는가?

㉮ 물걸레로 닦아낸다. ㉯ 물속에 넣어 세척한다. ㉰ 경유에 세척한다. ㉱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불어낸다.

15. 앞바퀴가 하중을 받았을 때 아래쪽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둔 각은?

㉮ 캐스터 ㉯ 캠버 ㉰ 킹핀 경사각 ㉱ 토인

16. 디스크 브레이크를 드럼 브레이크와 비교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 페이드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 구조가 간단하다.

㉰ 브레이크의 편제동 현상이 적다.

㉱ 자기작동 효과가 크다.

17. NPN 파워트랜지스터에 접지되는 단자는?

㉮ 이미터 ㉯ 베이스 ㉰ 접지가 필요 없다. ㉱ 컬렉터

18. 4행정 6실린더 기관의 제 3번 실린더 흡기 및 배기 밸브가 모두 열려 있을 경우 크랭크축을 회전방향으로 120° 회전시켰다면 압축 상사점에 가장 가까운 상태에 있는 실린더는?(단, 점화순서는 1-5-3-6-2-4)

㉮ 1번 실린더 ㉯ 2번 실린더 ㉰ 4번 실린더 ㉱ 6번 실린더

19. 냉형 점화플러그는 다음 중 어느 기관에 주로 사용하는가?

㉮ 비교적 저속기관 ㉯ 고속 기관 ㉰ 저속 저부하 기관 ㉱ 중속 기관

20. 자동차용 배터리의 충전방전에 관한 화학반응으로 틀린 것은?

㉮ 배터리 방전시 (+)극판의 과산화납은 황산납으로 변한다.

㉯ 배터리 충전시 (+)극판의 황산납은 점점과산화납으로 변한다.

㉰ 배터리 충전시 물은 묽은 황산으로 변한다.

㉱ 배터리 충전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킨다.

21. 자동차 타이어 마모 측정은 타이어 접지부 임의의 한점에서 몇 도가 되는 지점마다 접지부의 1/4 또는 3/4 지점 주위의 트레드 홈의 깊이를 측정하는가?

㉮ 60° ㉯ 80° ㉰ 100° ㉱ 120°

22. 운행자동차 조향 핸들의 유격 측정시 측정조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자동차는 적차 상태의 자동차에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

㉯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보다 약간 높은 상태

㉰ 자동차의 제동장치는 약간 작동한 상태

㉱ 원동기는 시동한 상태

23.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있어서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몇 cm이상의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

㉮ 12 ㉯ 13 ㉰ 14 ㉱ 15

24. 측면 보호대의 양쪽 끝과 뒤바퀴와의 간격은 각각 몇 cm이내이어야 하는가?

㉮ 20 ㉯ 30 ㉰ 40 ㉱ 50

25. 운행기록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차는?

㉮ 시내버스 운송사업용 자동차

㉯ 고속버스 운송사업용 자동차

㉰ 쓰레기 운반전용의 화물자동차

㉱ 긴급자동차

26. 절삭기계 테이블의 T홈 위에 있는 칩 제거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걸레 ㉯ 맨손 ㉰ 솔 ㉱ 장갑낀 손

27.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문제와 물적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인적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 기계 자체의 결함 ㉯ 안전교육의 결함 ㉰ 보호구의 결함 ㉱ 작업 환경의 결함

28. 타이어 및 튜브를 어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 그늘진 창고에 보관한다.

㉯ 밖에 쌓아 둔다.

㉰ 오일, 그리스 및 석유가 있는 곳에 방치하여 둔다.

㉱ 물이 있는 곳에 둔다.

29. 과열된 기관에 냉각수를 보충하려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 기관의 공전상태에서 잠시 후 캡을 열고 물을 보충한다.

㉯ 기관을 가속시키면서 물을 보충한다.

㉰ 자동차를 서행하면서 물을 보충한다.

㉱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한다.

30. 연삭작업에서 숫돌차와 받침대 사이의 표준 간격은 얼마가 적당한가?

㉮ 0∼1mm ㉯ 2∼3mm ㉰ 5∼7mm ㉱ 8∼10mm

31. 정비공장에서 엔진을 이동시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옳은 것은?

㉮ 사람이 들고 이동한다.

㉯ 지렛대를 이용한다.

㉰ 로프로 묶고 잡아 당긴다.

㉱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32. 스패너 사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 스패너는 너트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한다.

㉰ 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더라도 넘어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는다.

㉱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힘이 덜 들도록 사용한다.

33. 유류 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는 것은?

㉮ 분말 소화기를 사용한다.

㉯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 모래를 뿌린다.

㉱ 가마니를 덮는다.

34. 배터리의 전해액을 만들 때 반드시 해야 할 것은?

㉮ 황산을 물에 부어야 한다.

㉯ 물을 황산에 부어야 한다.

㉰ 철제의 용기를 사용한다.

㉱ 황산을 가열하여야 한다.

35. 산소용접 작업시 아세틸렌 용기에 관련된 주의 사항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가스의 누설 탐지를 위해 화학 재료를 사용하지 말 것.

㉯ 내부 공기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적정 압력을 2kgf/cm²으로 유지시킬 것.

㉰ 토치에 점화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 후 산소 밸브를 열 것.

㉱ 용기의 보관 온도는 최소 60℃ 이하가 되도록 할 것.

36. 제동장치에서 베이퍼록(vapor lock) 원인이 아닌 것은?

㉮ 긴 비탈길에서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가 많은 운전

㉯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 오일의 변질에 의한 비등점의 저하

㉱ 공기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

37. 클러치를 주행상태에서 점검하려고 한다. 주행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이 아닌 것은?

㉮ 페달의 작동상태 점검

㉯ 끊어짐 및 접속 상태의 점검

㉰ 미끄러짐 유무의 점검

㉱ 소음 유무의 점검

38.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 연료 여과기 ㉯ 연료 분사노즐  ㉰ 연료 분사펌프 ㉱ 연료 공급펌프

39. 기관의 회전속도가 4500rpm이다. 연소 지연시간이 1/600초라고 하면 연소 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은 몇 도인가?

㉮ 35 ㉯ 40 ㉰ 45 ㉱ 50

40. 기동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 저항 시험 ㉯ 회전력 시험 ㉰ 고부하 시험 ㉱ 무부하 시험

41. 다음 중 점화코일 1차 전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 접점식 ㉯ 트랜지스터식 ㉰ C.D.I 방식 ㉱ 핫 와이어 방식

42. 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어떻게 접속되어 있는가?

㉮ 직렬접속 ㉯ 병렬접속 ㉰ 직병렬접속 ㉱ 각각접속

43. 축전지 셀의 경부하 시험에서 각 셀의 전압 차이가 몇 V이내이면 양호한 축전지인가?

㉮ 0.05V 이내 ㉯ 0.06V 이내 ㉰ 0.07V 이내 ㉱ 0.09V 이내

44. 엔진은 과열하지 않고 있는데 방열기 내에 기포가 생긴다. 그 원인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 서모스탯 기능불량

㉯ 실린더 헤드 가스킷의 불량

㉰ 크랭크 케이스에 압축 누설

㉱ 냉각수량 과다

45. 토인 조정에 사용되는 것은?

㉮ 드래그 링크 ㉯ 킹핀 ㉰ 타이로드 ㉱ 아이들 암

46.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 브레이크 오일회로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 브레이크 드럼과 슈의 간격이 너무나 과다할 때

㉰ 휠 실린더의 피스톤 컵이 손상되었을 때

㉱ 브레이크 오일탱크 주입구 캡이 불량할 때

47.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최종적으로 라이닝을 움직이는 부품은?

㉮ 푸시로드 ㉯ 하이드로 피스톤  ㉰ 캠 ㉱ 휠 실린더

48. 디젤기관에서 분사시기가 빠를 때 일어나는 원인 중 틀린 것은?

㉮ 배기가스의 색이 흑색이며, 그 양도 많아진다.

㉯ 노크 현상이 일어난다.

㉰ 배기가스의 색이 백색이 된다.

㉱ 저속회전이 잘 안된다.

49. 최고속도가 100km/h, 공차상태의 자동차는 좌우 각각 몇 도까지 기울인 상태에서 전복되지 않아야 하는가?

㉮ 20도 ㉯ 25도 ㉰ 32도 ㉱ 35도

50.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충전 중의 전압은 셀당 2.0V를 초과할 수 없다.

㉯ 전해액은 진한 황산으로 한다.

㉰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한다.

㉱ 충전하면 전해액의 온도는 저하한다.

51. 1-5-3-6-2-4 폭발순서에서 3번이 폭발행정시에 120° 회전시켰다. 4번은 무슨 행정을 하는가?

㉮ 압축 행정 ㉯ 폭발 행정 ㉰ 흡입 행정 ㉱ 배기 행정

52. 다음 중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 분사시기의 틀림 ㉯ 분사량의 과다 ㉰ 과부하에서의 연속운전 ㉱ 노즐 냉각기의 불량

53.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ECM(또는 ECU)의 입력요소가 아닌 것은?

㉮ 연료 분사 밸브 ㉯ 공기유량 센서 ㉰ 공전스위치 ㉱ 크랭크각 센서

54. 실린더 상부의 마모가 가장 크다. 그 이유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크랭크축의 회전방향이기 때문이다.

㉯ 피스톤 헤드가 받는 압력이 가장 크므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과의 밀착력이 최대가 되기 때문이다.

㉰ 피스톤의 열전도가 잘되기 때문이다.

㉱ 크랭크축이 순간적으로 정지되기 때문이다.

55. 자동변속기의 전자제어 장치 중 T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 스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

㉯ 엔진 회전 신호

㉰ 액셀러레이터 신호

㉱ 흡입공기 온도의 신호

56.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이 8%라면 라디에이터의 실제 용량은 몇 리터인가?(단, 신품 라디에이터의 규정 용량은 7리터이다)

㉮ 4.75 ㉯ 5.74 ㉰ 6.32 ㉱ 6.75

57. 자동차의 배기관에서 흑색 연기를 뿜는다. 그 원인은?

㉮ 윤활유가 연소실에 침입 ㉯ 연료의 과다 ㉰ 연료의 부족 ㉱ 윤활유의 부족

58. 디젤연료 공급장치에서 연료분사 압력 조정은 어느 구성품에서 하는가?

㉮ 연료 공급펌프 ㉯ 연료 여과기 ㉰ 배출 밸브 ㉱ 노즐 홀더

59. 정속주행 장치(cruise control system)의 컨트롤 스위치 중에서 정속 주행 중 일시 해제되었던 고정속도를 다시 회복시키는 기능을 하는 스위치는?

㉮ 메인(main) 스위치 ㉯ 리즘(resume) 스위치 ㉰ 세트(set) 스위치 ㉱ 인히비터 스위치

60. 전자제어 섀시장치에 속하지 않는 장치는?

㉮ 종감속장치 ㉯ 자동변속기 ㉰ 차속 감응형 조향장치 ㉱ 차속 감응형 4륜 조향장치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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