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공무원기출문제(2012년 교육학개론)
문 1.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교과내용을 미리 선정하거나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
②교과의 목적은 사회의 재구조화를 위한 비판적 시민을 양성하는 데 있다.
③핵심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본적인 원리 및 개념을 중시한다.
④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한다.
문 2.타일러(Tyler)가 개념화시킨 교육과정 개발의 네 가지 단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지식의 구조 ②학습경험의 선정
③교육목표 ④학습자평가
문 3.어떤 단원의 학습을 위해, 수업 전에 학습자가 알고 있는 기초지식이나 기술 등을 점검하는 평가는?
①형성평가 ②진단평가
③중간평가 ④준거지향평가
문 4.학점은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평가인정의 기준, 학점인정의 기준, 학위 수여요건에 대한 사항은 기관운영의 편이성 차원에서 해당 대학의 장이 정한다.
②평생교육훈련기관이나 독학사 시험 및 독학시험 면제교육과정 이수 등의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지만, 국가기술자격은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③표준교육과정은 학위의 종류에 따른 전공별로 정하되, 전문학사과정의 학위취득 최소이수학점은 140학점이다.
④학교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을 제도적 인정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하여 학점이나 학력 또는 국가자격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공인된 교육결과를 인정하는 제도이다.
문 5.비판적 교육사회학 이론가들의 교육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부르디외(Bourdieu), 애플(Apple), 가드너(Gardner)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학교의 현상을 설명한다.
②학교의 지식은 그 시대의 사회적 합의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③특정 입장에 대한 편향성을 지양하므로 가치중립적 관점을 추구한다.
④교과지식의 획득보다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해결에 더 관심을 둔다.
문 6.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사회적 ()는 비고츠키(Vygotsky)의 영향을 받아 전개되었다. 우리의 지식과 가치는 사회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받는다. ○() 이론은 듀이(Dewey), 피아제(Piaget), 비고츠키(Vygotsky) 등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 학습모형에는 문제중심학습과 상황학습 등이 있다. |
①구조주의 ②구성주의
③실용주의 ④인지주의
문 7.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조직 및 개인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사람들의 직무관련 능력을 조직적으로 확장하는 수단이며,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특정 기간 내에 실시하는 일련의 조직적 활동이다. ○개인, 집단 및 조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훈련과 개발, 조직개발 및 경력개발을 통합한 의도적인 학습활동이다. ○개인의 성장과 개발, 조직의 성과향상, 지역사회의 개발과 발전, 국가의 발전과 국민복지의 향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활동 또는 시스템이다. |
①인적자원개발
②직무분석
③조직혁신
④총체적 질 경영(TQM)
문 8.각 시대별 교육기관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백제(경당), 고구려(국학), 고려(오경박사), 조선(국자감)
②통일신라(사부학당), 백제(서당), 고려(향교), 조선(국학)
③고구려(태학), 통일신라(국학), 고려(십이공도), 조선(향교)
④고구려(경당), 백제(학당), 고려(국학), 조선(성균관)
문 9.학교선택제와 거리가 먼 학교 유형은?
①마그넷학교(Magnet school)
②협약학교(Charter school)
③블루리본학교(Blue-ribbon school)
④교부금지원학교(Grant-maintained school)
문 10.20세기 말 이후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주장한 주요 학자와 핵심개념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윌리스(Willis)-모방, 저항
②푸코(Foucault)-권력과 지식, 광기
③리오타르(Lyotard)-소서사, 주체성
④데리다(Derrida)-해체, 차연
문 11.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어기제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퇴행-만족이 주어졌던 발달 초기의 수준으로 돌아가 미숙한 반응을 나타내어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②합리화-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거나 수치스러운 욕구가 외부로 나타나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과 태도를 보이는 것
③승화-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자신이 억압당하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④동일시-다른 사람의 행동특성이나 심리특성을 자신의 특성처럼
받아들여 불안을 극복하려는 것
문 12.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이론의 핵심개념은 무의식으로,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②글레이서(Glasser)의 현실주의 이론은 책임있는 행동이 성공적인 자아정체의식을 효과적으로 형성한다고 가정한다.
③엘리스(Ellis)의 합리적-정서적 치료이론은 인지적 측면의 합리성과 정의적 측면의 정서, 행동주의의 원리를 절충한 방법이다.
④번(Berne)의 교류분석이론은 인간을 원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자아상태로 구성된 존재로 간주한다. 이에 인간이 가진 신체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들은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만 충족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문 13.장학의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자기장학-교수활동의 전문성을 반영한 장학형태이다.
②동료장학-인적자원활용의 극대화라는 측면에 장점이 있다.
③임상장학-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 및 임상적 처방이 목적이다.
④약식장학-교장이나 교감 등 주로 학교의 관리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문 14.교육법의 주요원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법률주의의 원리 ②효과성의 원리
③자주성존중의 원리 ④기회균등의 원리
문 15.가네(Gagné)의 학습위계설의 중요한 영역은 수업사태(instructional events)이다.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수업사태는?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에 대한 힌트나 질문을 던진다.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해준다. ○가요에 화학 원소 기호의 첫 글자로 개사하여 개사된 가요를 부르며 화학 원소 기호를 쉽게 외울 수 있도록 한다. |
①주의집중 ②선수학습회상
③수행유도 ④학습안내
문 16.학교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현대사회는 귀속적 지위보다 업적적 지위를 더 중요시한다. 예컨대, 개인의 학업 성적이나 전문 지식과 기술 등을 바탕으로 획득한 지위를 가정 배경이나 종교, 성별 등에 따라 주어지는 지위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업적적 지위의 획득에 필요한 개인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은 주로 학교교육을 통하여 습득되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은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조건이나 능력을 마련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
①사회이동 ②사회충원
③사회통합 ④사회혁신
문 17.홀랜드(Holland)의 진로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재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기업가적인 다섯 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②실재적 유형은 기계, 전기 등과 같이 옥외에서 하는 육체노동에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③사회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은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
④진로의식의 핵심요소로 직업흥미를 중시한다.
문 18.다음 중 교육감의 임기와 자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당해 시․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
②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을 기준으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항에 따른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5년 이상 있거나 양 경력을 합한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③임기는 4년으로 하되 재임은 2기에 한한다.
④국회의원․지방의회의원․교육의원․국가공무원․지방공무원, 사립학교 교원 및 사립학교 경영자 등은 겸직할 수 없다.
문 19.서양의 사상가와 그 교육사상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로크(인간의 마음계발) ㄴ.피히테(국가를 위한 국민교육) ㄷ.스펜서(과학과 실용성에 기초한 교육) ㄹ.코메니우스(대교수학) |
①ㄱ-ㄹ-ㄷ-ㄴ
②ㄹ-ㄱ-ㄷ-ㄴ
③ㄹ-ㄱ-ㄴ-ㄷ
④ㄱ-ㄹ-ㄴ-ㄷ
문 20.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지도성이론은?
○대표적 학자에는 하우스(House),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 등이 있다. ○지도자의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유동적이고 지도성의 효과도 다르다. ○레딘(Reddin)의 삼차원 지도성 유형을 예로 들 수 있다. |
①특성적 지도성이론
②행동적 지도성이론
③변혁적 지도성이론
④상황적 지도성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