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WebVR API는 개발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는 VR(가상 현실)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Javascript API입니다. 이후 WebVR API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VR, AR 및 기타 몰입형 기술을 위한 보다 일반적인 API를 제공하는 WebXR API로 대체되었습니다.

WebVR에 대한 브라우저 지원 확인

WebVR API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자의 브라우저가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VRDisplay 객체의 배열로 확인되는 약속을 반환하는 `navigator.getVRDisplays()`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레이가 비어 있으면 브라우저가 WebVR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f (navigator.getVRDisplays) {

navigator.getVRDisplays().then(function(displays) {

if (displays.length === 0) {

console.log('WebVR is not supported');

} else {

console.log('WebVR is supported');

}

});

} else {

console.log('WebVR is not supported');

}

VR 장면 만들기

VR 장면을 만들려면 먼저 WebVR API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API인 WebGL 컨텍스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3D 공간을 나타내는 `THREE.Scene` 개체를 정의하여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canvas');

var gl = canvas.getContext('webgl');

var scene = new THREE.Scene();

장면에 개체 추가

`THREE.BoxGeometry`, `THREE.SphereGeometry` 및 `THREE.CylinderGeometry`와 같은 3가지 프리미티브를 사용하여 장면에 객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THREE.OBJLoader` 또는 `THREE.GLTFLoader`를 사용하여 3D 모델을 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var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var material = new THREE.MeshBasicMaterial({color: 0x00ff00});

var cube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cube);

VR 디스플레이 설정

VR 디스플레이를 활성화하려면 `VRDisplay.requestPresent()` 메서드를 호출하여 `THREE.WebGLRenderer` 객체와 선택적으로 `THREE.Scene` 객체를 전달해야 합니다.

var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canvas: canvas, context: gl});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var vrDisplay = null;

navigator.getVRDisplays().then(function(displays) {

vrDisplay = displays[0];

});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vrDisplay.requestPresent([{source: canvas}]).then(function() {

renderer.setAnimationLoop(render);

});

});

VR 디스플레이 업데이트

VR 디스플레이를 업데이트하려면 장면에서 카메라와 객체의 위치와 방향을 업데이트하는 `render()` 함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VRDisplay.requestAnimationFrame()` 메서드를 사용하여 새 프레임이 렌더링될 때마다 `render()`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render() {

vrDisplay.requestAnimationFrame(render);

 

cube.rotation.x += 0.1;

cube.rotation.y += 0.1;

var camera = vrDisplay.getPose().position;

camera.position.set(0, 0, 0);

camera.quaternion.setFromRotationMatrix(vrDisplay.getPose().orientation);

renderer.render(scene, camera);

}

다음은 Three.js와 함께 WebVR API를 사용하는 예입니다.

if (navigator.getVRDisplays) {

navigator.getVRDisplays().then(function(displays) {

// Select a VR display

var vrDisplay = displays[0];

// Set up the VR display

vrDisplay.requestAnimationFrame(drawVRScene);

});

}

var scene = new THREE.Scene();

var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var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document.body.appendChild(renderer.domElement);

var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var material = new THREE.MeshBasicMaterial({color: 0x00ff00});

var cube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cube);

camera.position.z = 5;

function drawVRScene() {

// Draw the VR scene

renderer.render(scene, camera);

// Request the next frame

vrDisplay.requestAnimationFrame(drawVRScene);

}

function handleVRInput() {

// Handle user input

// ...

// Request the next frame

vrDisplay.requestAnimationFrame(handleVRInput);

}

이 예제는 녹색 큐브로 간단한 장면을 설정하고 Three.js로 렌더링합니다. `drawVRScene()` 함수는 VR 디스플레이가 새로 고쳐질 때마다 호출되며 `handleVRInput()` 함수는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