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문 1.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관점에 반대하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요시한다.

인간주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매슬로우(Maslow), 로저스(Rogers) 등이 있다.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인간행동을 설명할 때 원인보다는 목적, 과거보다는 미래에 관심을 갖는다.

④개인의 심리적 특징과 성공적 작업행동 요인에 중점을 두는 상담이론으로 대표적 학자는 윌리엄슨(Williamson)이 있다.

 


문 2.호퍼(Earl Hopper)는 교육선발을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선발형식에 따라서는 선발의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형식성이 강한 것과 약한 것으로 나뉜다.

②선발시기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단계에서 중요한 선발을 실시하는 조기선발과 대학 단계에 이르러서야 선발이 이루어지는 만기선발로 나뉜다.

③선발대상에 따라서는 특별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만을 뽑아야 한다는 특수주의와 누구나 교육받을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보편주의로 나뉜다.

선발기준에 따라서는 지적 학업성취도의 서열을 강조하는 상대주의와 특정 목표 달성도를 중시하는 절대주의로 나뉜다.

 

문 3.성인교육(andr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학습자의 경험을 유용한 교육자원으로 활용한다.

②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현재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하므로 성과지향적이다.

④문제중심학습보다는 과목중심학습을 추구한다.

 

문 4.서답형 또는 논술형 문항에 대한 바람직한 채점방식과 그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채점자의 주관이나 편견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채점기준을 미리 정해 놓아야 한다.

답안 작성자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기 위해 답안 작성자의 이름과 번호를 답안지와 분리해서 채점해야 한다.

채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답안지를 평가문항별로 채점하지 말고 답안 작성자 단위별로 채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단독채점보다 다수의 평가자가 채점하여 평균 점수를 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문 5.다음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의 규정이다. ㉠과 ㉡에 들어갈 말은?

은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이하 “”라 한다)를 지정․고시할 수 있다.

                                   

①교육과학기술부장관        전문계고등학교

②교육과학기술부장관        특성화고등학교

③교육감                            전문계고등학교

④교육감                           특성화고등학교

 

문 6.우리나라에서의 교육비 분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간접교육비는 교육기간 동안 취업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손실로서의 유실소득과 비영리교육기관이 향유하는 면세의 가치이다.

직접교육비는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경비로서 사교육비는 제외된다.

공교육비는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쳐 교육에 투입되는 교육비로서 수업료를 포함한다.

공부담 교육비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경비로서 학교운영지원비는 제외된다.

 

문 7.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국․공립학교에서는 대학입학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②학교발전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③사립의 특수학교도 구성․운영하여야 한다.

④15인을 초과하여 구성할 수 없다.

 

문 8.다음 설명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교조직의 유형은?

학교조직의 존재와 생존은 이미 보장받은 것이고, 학교는 고객의 유치를 위해 경쟁할 필요도 없다. 이것은 학교가 전통적으로 왜 변화에 둔감한지를 잘 설명해 준다. 한편, 학교는 때때로 학교에 오기를 원하지 않는 학생도 다루어야 하고, 반대로 학교에 입학하지 말았으면 하는 학생도 가르쳐야 하는 곳이다.

①생산조직(production organization)

②사육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③야생조직(wild organization)

④공리조직(utilitarian organization)

 

문 9.평생학습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회자체가 변화에 대해 총체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자기혁신을 통해 새로운 생존방식을 추구하는 일련의 작동기제이다.

학습에 대한 결정이 주로 학습자들에게 위임되고, 모든 종류의 조직적, 비조직적 사회활동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혁명의 사회이다.

학습의 총량이 증대됨에 따라 해당 사회가 정체되지 않고 스스로 자기주도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사회이다.

사회가 학습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을 학습하고,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습하는 사회이다.

 

문 10.다음에 제시하고 있는 헌법의 교육관계조항의 변화를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대학의 자율성 보장을 추가하였다.

ㄴ.교육의 자주성과 정치적 중립성 보장을 추가하였다.

ㄷ.의무교육의 범주를 법률이 정하는 교육으로 확대하였다.

ㄹ.교육의 전문성, 국가의 평생교육진흥 의무, 교육재정 및 교원지위 법정주의를 포함시켰다.

①ㄷ→ㄴ→ㄹ→ㄱ

②ㄴ→ㄱ→ㄷ→ㄹ

③ㄷ→ㄴ→ㄱ→ㄹ

④ㄴ→ㄷ→ㄹ→ㄱ

 

문 11.진보주의 교육사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학습자의 필요와 흥미에 따른 학습 중시

②경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

③사회적 자아실현을 교육목적으로 추구

④구안법(project method) 수업

 

문 12.맥밀란(McMillan)이 주장하는 수행평가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단편적 지식보다는 고차적 사고능력을 요구한다.

②수행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③단일의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④평가의 준거와 기준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다.

 

문 13.준거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평가의 근거가 되는 것은?

①학습동기

②성취목표

③학생의 요구

④전체 집단의 성적 분포

 

문 14.프로이드가 제안한 성격발달단계와 에릭슨이 제안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짝지은 것 중 시기적으로 유사하지 않은 것은?

①항문기-자율성

②구강기-기본적 신뢰

③남근기-주도성

④잠복기-친밀성

 

문 15.우리나라 교원노동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기초자치단체인 시․군․구 단위에서 설립할 수 있다.

교원은 임용권자의 허가가 있는 경우에는 노동조합의 업무에만 종사할 수 있다.

③전문상담순회교사는 조합원이 될 수 없다.

④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정치활동을 할 수 있다.

 

문 16.다음 진술문 중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①모든 교과나 학문 분야에서 지식의 구조를 중시한다.

②주로 정의적인 영역이나 학교풍토와 관련된다.

③정부나 교사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직된다.

④교육목표가 구체적으로 설정되고 진술된다.

 

문 17.어떤 하나의 특징에 입각하여 아동의 전체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심리적 경향은?

①후광효과

②강화효과

③착시효과

④피그말리온 효과

 

문 18.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①문항이 이원목적분류표에 의거하여 제작되었는지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하였다.

②구인들에 관한 논리적 가설을 뒷받침해주는 경험적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③검사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검사점수를 비교하였다.

④요인분석을 통하여 정의되지 않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문 19.교수-학습의 형태 중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learning)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특별한 형태로 짜여진 교재에 의해서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개별학습을 시켜서 특정한 학습목표까지 무리 없이 확실하게 도달시키기 위한 학습방법

②학습자료를 최종 형태로 주지 않고 학생 자신이 그 자료를 조직하도록 요구하고 그 자료에 들어있는 정보들 간의 관련성을 발견하게 하는 학습방법

③교사의 명석한 설명과 제시방법 여하에 따라서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수준의 지적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취해지는 교수방법

정보를 명료하고 의미가 확실하게 부각되도록 최종형태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유의미학습

 

문 20.다음 중 교육평가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타일러(Tyler)는 행동적 용어로 진술된 목표와 학생의 성취도와의 일치 정도를 알아보는 데 평가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②아이즈너(Eisner)는 교육평가가 예술작품을 비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스크리븐(Scriven)은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효과만을 평가하고 부수적인 효과는 배제하였다.

④스터플빔(Stufflebeam)은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획득․기술․제공하는 과정으로 평가를 정의하였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