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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부각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나 규범을 내면화하는 개념으로 사회화라는 개념이 쓰이게 되었다.

교육의 기초인 양육은 물질적인 원조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조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조작적 정의를 견지하는 학자들은 교육을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본다.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교육이다.

 


문 2.다음 글은 어느 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A교사는 평소 수업 준비 및 연수에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아온 결과, 학생들의 성적 및 수업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반면 같은 학교 동료교사 B는 그동안 수업 준비나 연수에 시간과 열정을 훨씬 더 적게 쏟는 편이어서 늘 학생들의 성적이나 수업 만족도가 낮았다.

그런데 최근 실시한 연구수업에서 동료교사 B가 학교장과의 관계가 좋다는 이유로 A자신보다 더 높은 학교장의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였다. 그 일 이후 A교사는 수업에 대한 열정에 회의를 느끼면서 수업 준비를 위한 시간이나 연수 시간을 현저히 줄이게 되었다.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에 대한 성과의 비율과 타인의 노력에 대한 성과의 비율을 비교하여 같지 않다고 느낄 경우 원래의 동기를 변화시키게 된다.

①목표설정이론

동기위생이론

공정성이론

기대이론

 

문 3.민간경제와 교육재정의 특성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민간경제는 등가교환 원칙에 의하여 수입을 조달하지만, 교육재정은 합의의 원칙에 의한다.

민간경제는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교육재정은 항상 잉여획득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민간경제는 존속기간이 영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 비해, 교육재정은 단기성을 가진다.

④민간경제는 양입제출의 회계원칙이 적용되는 데 반해, 교육재정은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된다.

 

문 4.교육행정의 원리로서 ‘민주성의 원리’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위원회, 협의회 등을 둔다.

가계가 곤란한 학생이 능력이 있을 경우 장학금을 지급하여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교육행정 활동에서는 최소한의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을 들여서 최대의 성과를 거두도록 해야 한다.

 

문 5.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교육위원회는 집행기관이고, 교육감은 의결기관이다.

교육위원회는 지방의회와 독립되어 있다.

③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교육감은 학교운영위원에 의한 간선제로 선출된다.

 

문 6.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단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절대 영점’을 포함하고 있는 척도는?

명명척도(nominal scale)

서열척도(ordinal scale)

동간척도(interval scale)

비율척도(ratio scale)

 

문 7.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대평가절대평가

신뢰도 강조타당도 강조

규준 지향목표 지향

편포 곡선 기대정상분포 곡선 기대

선발적 교육관 강조발달적 교육관 강조

 

문 8.수행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실기 중심의 평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과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②수행평가는 아는 것과 수행능력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자각에서 대두되었다.

수행평가는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수행평가는 학생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수행한 공동 활동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문 9.평생학습사회에서 학력은 전통적인 학교체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이 아닌 것은?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자격제

독학학위제

④문하생 학점․학력 인정제

 

문 10.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내담자의 사고 과정을 수정 또는 변화시켜 정서적 장애와 행동적 장애를 극복하게 하는 데 상담의 중점을 둔다. 정서적 장애는 주로 비적응적인 사고 과정의 결과로서, 이 잘못된 사고 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 상담의 주요 과제라고 본다.

인지적 상담

행동 수정 상담

인간 중심 상담

의사결정적 상담

 

문 11.형성평가와 총괄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형성평가는 학생 성적의 판정 및 진급 자격을 부여하거나 당락을 결정짓기 위해 시행된다.

②형성평가는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③총괄평가는 교수․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나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정할 때 활용한다.

④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한다.

 

문 12.인지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ies)에 기초한 수업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한다.

주어진 내용을 분명하게 조직적으로 제시한다.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성, 호기심, 놀라움을 강조한다.

새로운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 13.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양반(귀족)의 자제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성현의 제사를 지내는 것이 주목적이다.

③강독, 제술, 서법 등이 교육내용이다.

생원이나 진사가 되기 위한 준비기관이다.

 

문 14.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라 취학전 아동의 주도성(initiative)을 격려하기 위한 수업지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옷을 스스로 선택하고 등장인물이 되어 실연하면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짧고 간단한 숙제부터 시작해서 점차 양이 많은 과제를 내어주고, 향상 점검점(check point)을 설정하여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학습하도록 격려한다.

유명한 위인들의 생일을 표시한 달력을 만들어 각각의 생일마다 그 사람의 업적에 대해서 토론하고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수학문제를 틀렸을 경우, 다른 어린이들의 모범답안을 보여주어 자신의 문제풀이 과정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문 15.수업모형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성취할 수 있는 명확한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효과적이다.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자신의 역할을 완수하지 않으면 구성원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

협동학습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뢰에 바탕을 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관계가 필요하다.

 

문 16.평생교육체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간의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여러 교육간의 연계와 결합을 추구한다.

때와 상황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지식, 인격, 이성이 변증법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

 

문 17.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학교교육의 기능을 부정적, 비판적으로 본다.

②학교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조를 재생산한다.

③학교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④학교교육은 계급구조와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문 18.‘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조치로 옳은 것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신분적, 법적 제약을 철폐한다.

교육을 위한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를 제거한다.

모든 학생들이 평등한 조건에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조건을 정비한다.

저소득층 아동들의 기초학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보상교육을 제공한다.

 

문 19.듀이(Dewey) 교육관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사회적 가치보다는 아동의 흥미를 더 중시하는 아동 중심적 교육관이다.

②이론 중심의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적이다.

학습자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다.

④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사이에서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절충적인 입장을 취한다.

 

문 20.현행 교육 관련법에서 교원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교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원은 그 전문적 지위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아니한다.

③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된다.

④교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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